본문 바로가기
50+부부의 국내여행

[여름휴가] 자연휴양림 추천 3곳

by 디지털노마드여행가 50+여행자 2021. 6. 9.

안녕하세요! 지난번 경기도 둘레길 역사유적지 편 1편, 2편에 이어서 오늘은 여름휴가 시즌 대비 휴가지를 추천하려고 합니다. 일명 [름휴가] 자연휴양림 추천을 소개합니다.

 

휴양림은 크게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국립자연휴양림과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지역 휴양림,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휴양림이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국립 자연휴양림과 사설 휴양림을 이용해본 적이 있습니다. 지역 휴양림의 경우는 아직 이용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아래 자연휴양림 3곳의 추천지는 어디까지나 개인적 사견임을 미리 밝히는 바입니다.

 

휴양림은 
휴양림은(休養林)은 대한민국 정부 부서인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국립휴양림과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지역 휴양림(혹은 공유 휴양림) 그리고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휴양림이 있다. 대한민국 전국에 휴양림은 모두 121곳으로써, 국립 휴양림이 38개, 공유 휴양림이 66개, 사유 휴양림이 17개다. 국립휴양림은 숲 속의 집, 오토캠프, 휴양관, 연립 동의 형태로 숙박시설을 운영하며 좋은 자연환경 속에 저렴한 가격으로 시설을 운영하고 있어서 도시민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휴양림마다 숙소로 이용되는 통나무집을 여러 채 두고 있다. 국유 휴양림은 여름 시즌(7~8월)에 추첨을 해서 방을 준다. <출처: 위키백과>

 

1. 산음휴양림

  경기도 양평군에 위치한 산음휴양림은 산과 계곡이 있는 곳으로 정식 개장하기 전에 미리 숙박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정식 개장 후 예약을 통해 숙박한 경험이 있습니다. 정식 개장 전에는 숲 속의 집이 아닌 휴양관 2층에서 묵었는데 1층 야외에서 숯불구이를 하니, 재료들을 옮기려면 오르락내리락하느라고 약간의 고생을 했었습니다.

출처: 산음휴양림

정식 개장 후 숙박을 하게 되었을 때는 통나무집에서 숙박을 하였습니다. 모든 게 새 거라서 나무향이 짙게 납니다. 집 앞 테크에서 고기도 구워 먹고 좋았습니다. 물길 내려가는 고랑에는 뱀이 나와 잠시 놀랐던 적도 있습니다. 

출처: 산음휴양림

음식재료 구입은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구입하였습니다.

 

 

휴양림 내 시설들이 좋아서 휴양림 안에서만 있었던 것 같습니다. 휴양림 산책길 한 바퀴 돌기, 피톤치드 마시면서 느긋하게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근처 여행지로는 저희 가족은 체크아웃 후 용문산을 다녀왔었습니다.

산음휴양림 사이트 자세한 안내는 아래 링크 참조바랍니다.

https://www.foresttrip.go.kr/indvz/main.do?hmpgId=0103

 

2. 청태산 자연휴양림 - 시내와 접근성이 좋고 휴양림 내 행사 다양

청태산 자연휴양림은 수도권에서 가기 좋은 곳이며 시내와의 접근성도 좋습니다. 또한, 주변에 둔내 휴양림, 웰리힐리 파크, 스키장, 횡성 하면 유명한 한우, 안흥찐빵 등 주변 관광과 먹거리 접근성도 좋은 휴양림입니다. 

그러나 청태산 자연휴양림 내에 잣나무 산림욕장이 있어 무엇보다 좋았습니다. 또한, 심심하면 동해안 다녀오기도 적당한 곳입니다.

청태산 자연휴양림 숙소는 휴양관과 숲 속의 집이 있습니다. 저희 가족은 숲속의 집에서만 묵었습니다.

출처: 청태산휴양림

 휴양림 내 산림욕장, 등산로, 산림해설사, 각종 프로그램 등이 있으나, 코로나로 인해 막상 이용가능한 것은 피톤치드 가득한 산림욕장, 휴양림내 산책.... 

그래도 안전하게 즐기고 오기에는 휴양림은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청태산 자연휴양림 사이트 자세한 안내는 아래 링크 참조바랍니다.

https://www.foresttrip.go.kr/indvz/main.do?hmpgId=0106

 

3. 삼봉 자연휴양림 - 삼봉약수가 있어 건강에 좋은 곳

강원도 홍천군 내면에 위치한 삼봉 자연휴양림은 더운 여름에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곳입니다. 가칠봉, 응복산, 사삼 봉의 3개의 봉우리로 둘러싸여 삼봉이라고도 하며, 특히 삼봉약수터는 위장에 좋다고 하여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시설은 노후한 편이나, 지금은 새로 숲 속의 집을 짓거나 보수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삼봉 자연휴양림

이곳에서의 즐거운 추억은 두 가족이 시어머님을 모시고 가서 삼봉약수로 밥과 전복 삼계탕을 먹은 기억이 아직도 식구들에게 좋은 추억이 된 곳입니다. 삼봉약수터 근처에 있어 약수를 여유있게 받을 수 있습니다. 집으로 가는길에 약수물을 받아서 가기도 했습니다. 

삼봉 자연휴양림 사이트 자세한 안내는 아래 링크 참조바랍니다.

https://www.foresttrip.go.kr/indvz/main.do?hmpgId=0107

*휴양림 가서 찍은 사진들이 다 사라져서 부득이 각 휴양림 홈페이지 사진으로 대체했습니다. 문제 발생 시 삭제하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휴가를 위한 휴양림 세 곳을 추천했습니다. 너무 더운 여름, 지친 여름에 휴양림 숙박 어렵다면 산림욕장 산책하면서 릴랙스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

댓글8